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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부 용역업체,

"조윤선 장관 악성글 등 두 달만에 절반"

 

박대통령, "SNS 신속 대응"

 

박, 보좌관 회의서 직접 지시

 

국정원 특활비 지원 업체에 포털,SNS 실시간 분석 맡겨

 

 

 

여성가족부가 조윤선 장관 재직 시절인 2013년 온라인 이슈 대응을 위해

‘댓글부대’를 운영한 사례는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로 구축한

빅데이터 여론분석 시스템의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다.

 

15일 경향신문은 2013년 8월 조윤선 장관 재직 시절 여가부에서 작성한

‘온라인 이슈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문건을 단독 입수했다.

 

해당 문건은 온라인 홍보의 문제점으로 “여성가족부 정책이 주요 포털에서 루머와 부

정확한 사례가 노출되고 모니터 전담인력이 없어서 온라인 이슈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며 “부정적 게시물 저지 및 이슈 관리 등을 위해서는 보안이 담보되는

전문 업체의 도움이 절실한 실정, 즉 사실상 ‘댓글부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문건은 또 ‘우호세력 연계활동’ ‘부정적 게시물 및 연관 검색어 조치’ 등을

구체적 대응방안으로 제시했다.

 

여가부에서 작성한 문건은 단순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겨졌다.

 

2014년 3월 한 컨설팅 업체는 여가부에 ‘온라인 홍보 효과 제고를 위한 컨설팅

위탁사업 제안서’를 내면서 전년도 자신들이 실행한 용역 결과를 자세히 설명했다.

그중에는 ‘자체 보유한 250여명의 분야별 파워블로거 활용’ ‘300여개 분야별 카페 및

가입·등업 완료한 150여개 아이디 활용’ 등의 내용이 나온다.

 

해당 업체가 제출한 결과 보고서에는 사업의 목적이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의

검색 노출 결과에 있어 여성가족부, 조윤선의 노출 모니터링 개선’

‘다양한 루머, 이슈에 대한 해명 및 진실 전파’로 적시됐다.

 

여가부가 장관과 부처의 온라인 이미지 관리를 위해 용역업체를 ‘댓글부대’처럼

활용한 것이다.

 

해당 용역업체는 자신들이 한 일을 ‘카페, 지식인 등 다양한 콘텐츠 생산’

‘목적 콘텐츠 검색 최상단 노출’ ‘목적 콘텐츠 다수 검색 노출’ 등 유형별로

구체적 사례를 들어 제시하기도 했다.

해당 업체에서 일했던 직원 ㄱ씨는 “네이버, 다음, 구글 3곳에 조윤선 장관 악성글을

안 보이게 하고 긍정적인 정보가 나오는 일을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안 좋은 글이 있으면 댓글 숫자를 계산해서 그에 상응하는 만큼 우호적 글을

많이 써서 안 좋은 글을 내려보내는 식이었다”고 했다.

 

해당 업체는 2013년 12월23일을 기준으로 두 달간 용역 수행 결과를 통계치를 들어

3대 포털에서 부정적인 콘텐츠 노출이 53.8%에서 26.6%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여가부의 이 같은 시험 용역 결과가 나오고 1주일 후인 2013년 12월30일

박 전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포털과 SNS의 비판적 여론을 ‘루머’나 ‘유언비어’로 규정하고 신속한 대응을 강조했다.

이후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여론분석 시스템 구축이 시작됐다.

 

만약 여가부의 용역 결과가 박 전 대통령 발언에 영향을 미쳤다면 문체부가 구축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론분석 시스템은 2013년 8월 여가부의 온라인 이슈 대응을 위한

전략 문건에서 시작된 셈이다.


 

이어 문화체육관광부가 2016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포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실시간 동향을 파악하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한 후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받은 업체에 온라인 여론분석 작업을 맡긴 사실이 드러났다.


여성가족부도 조윤선 장관 시절 용역업체를 통해 ‘댓글부대’를 운영했고 시험가동

결과가 나온 직후인 2013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 부처에

SNS 신속대응 시스템 구축 지시를 보면, 박근혜 정부가 국정원 댓글부대 조직이

발각된 후 새로운 형태의 댓글부대 구축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15일 경향신문은 박근혜 정부 당시 문체부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정책 여론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6년 총선을 앞두고 2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만든 일명 ‘정책여론수렴 시스템’의 매뉴얼을 입수했다.


이 시스템이 1~30분 단위로 수집·분석하는 하루 정보량은 포털 뉴스

2만5000~2만9000건, 커뮤니티 7000~9000건, 트위터 20만~25만건,

블로그 2000~3000건, 페이스북 800~1000건 정도로 제시돼 있다.

내부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2013년 12월30일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구축됐다. 박 전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SNS를 통해 퍼져 나가는

잘못된 유언비어를 바로잡지 않으면 개혁의 근본 취지는 어디 가고 국민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며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

 

매뉴얼에 소개된 검색 키워드 중에는 ‘교과서 국정화’ ‘사드’ ‘테러방지법’ ‘위안부’

‘개성공단’ 등 정책 관련 단어도 있지만 ‘민주당’ ‘김종’(당시 문체부 2차관) 등

정책과제 수행과는 거리가 먼 단어들도 눈에 띄었다.

문체부 ㄱ씨는 “실시간 급상승 키워드 중에 정책과제와는 상관없는 게 올라올 수도

있다”고 해명했지만 ‘민주당’ ‘김종’의 경우 실시간 급상승 키워드가 아니라

모니터링 키워드였다.

해당 키워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입력한 것이다.


‘개인을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는 문체부의 설명도 그대로 믿기 어려웠다.


2016년 상반기 시스템 운영실적 보고서에는 “녹색당 공약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트위터 이용자에 국민권익위가 직접 감사하다는 내용의 멘션을 작성해

소통했다”는 문구가 나온다.


‘블랙리스트’건, ‘화이트리스트’건 개인을 모니터링하지 않는다면 가능하지 않은

시스템 운영 사례다.

<출처 경향신문>